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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균(세균)효과검증하지 않은 채 수업 아오모리(靑森)
「EM균(세균)」이라고 하는 미생물을 강물질정화로 채용하는 환경교육이, 아오모리현(靑森縣)내의 학교에 뻗쳐 있다. 보급 단체는 독자이론에 근거하는 효과를 주장하지만, 과학적으로는 효과를 의문시하는 보고가 많다. 현(縣)은, 효과를 충분히 검증하지 않은 채, 학교에 무상제공해서 이용을 후원하고 있다. 애매한 효과를 「사실」이라고 가르치는 교육에, 비판의 목소리도 오르고 있다.
EM균(세균)은 유산균이나 효모등의 「유용미생물」을 배합한 미생물자재. 농지의 토양개량용에 개발되었지만, 수질정화나 건강 음료로서도 이용당하고 있다. 환경보전의 시민활동이나 유기농법을 하는 농가에게 뻗쳐 있다.
현(縣)교육위원회에 의하면, 작년도, 환경교육의 일환으로서 EM균(세균)을 사용한 초중학교는 현내(縣內)에 7교. 다른 복수교에서도 사용 예가 있다. 대부분은, EM균(세균)을 지역의 강에 뿌리는 것으로 「예뻐진다」라고 가르치고 있다.
■ 「비과학적이다」
현(縣)도세이(東靑)지역 현민국은 2004년부터, 관내의 희망교에 EM균(세균)을 무상으로 제공하고,실천을 지원하고 있다. 제공 시작에 즈음하여, 현(縣)은 EM균(세균)에 의한 정화 활동이 행하여지고 있는 강에서 1년간, 수질을 조사. 그러나, 현저한 개선은 확인되지 않았다라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하고 있는 이유를 「학교가 수질정화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해 주는 것 자체가 있기 어려운 것이기 때문에」라고 담당 과장은 이야기한다. 담당 부서는 지금까지, EM균(세균)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한 문헌의 조사등은 하지 않고 있다.
EM균(세균)의 효과에 대해서, 개발자의 히가(比嘉) 데루오(照夫)·류큐(琉球)대 명예교수는 「중력물결이라고 상정되는 파동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제조원에서 보급을 진척시키는 EM연구 기구(오키나와현(沖繩縣))은 「EM에 포함되는 미생물이 리더적인 존재가 되고, 현장의 미생물을 연계시킨다」라고 환경정화 메커니즘을 설명한다. 또, 기구는 「방사능대책에 효과가 있다」 모두 말한다.
그러나, 유사과학문제에 자세한 과학자들은, EM균(세균)의 효과나 이론을 비판한다. 기쿠치(菊池)마코토(誠)·오사카(大阪)대 교수는 「원리는 물리적으로 넌센스(nonsense)의 한마디. 무엇이든지 편리한 방향에 일한다라는 만능성을 노래 부르고 있는 것 자체가, 비과학적이다」라고 지적한다.
수질정화의 효과에 대해서도, 부정하는 보고가 많다.
오카야마현(岡山縣) 환경보건 센터는 1997년도, EM균(세균)은 수질정화에 「양호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라고 보고. 실험용의 정화조에 EM균(세균)을 첨가해서 600일간 관찰했지만, EM균(세균)이 없는 정화조와 같은 능력이었다. 히로시마현(廣島縣)도 03년, 같은 보고를 하고 있다.
미에현(三重縣)의 05년의 보고는, 해저의 진흙의 정화에 「일정한 효과가 있다고 추정」했다. 만내 2군데의 실험으로, 1군데에서 이중의 화학적산소요구량(COD)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질에 관해서는 효과가 없었다.
오카야마현(岡山縣)의 검증에 참가한 직원은 「강이나 지라도 시도했지만 효과는 없었다. EM균(세균)이 들을 경우가 완전히 없으면은 단언할 수 없지만, 어디서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 같은 것이 아니다」라고 지적한다.
나가시마(長島) 마사히로(雅裕)·나가사키(長崎)대 교육학부 준교수는 「의심스러운 사항을 진실이라고 가르치면 장래, 학생이 의심해야 할 것을 의심할 수 없게 되는 우려가 있다. 원래는 다양한 대책이 필요한 환경 문제를, EM균(세균)것만으로 대처 가능이라고 생각되어지는 것도, 사고 정지로 연결될 수 없지 않다」라고 이야기했다. (나가노(長野) 다케시(剛))
■ 「강 예뻐진다」라고 가르친 10년이상 실적, 아오모리(靑森)의 중학교
아오모리시(靑森市)의 중학교의 1실. 벽가의 선반에 검은 액체가 든 페트병이 몇십개 늘어선다. 6월에 현(縣)에서 제공된 EM균(세균)의 원액이다.
「현(縣)의 지급이므로, 설마 효과에 의문이 있는 것이라고 하는 것은 생각하지 않았다」
중학교에서, EM균(세균)에 의한 수질정화를 지도하는 여성교사는 이야기한다. 근처의 강에 EM균(세균)을 뿌리는 활동은, 전임자의 시대부터 10년이상 계속되어 왔다. 1학급 2명씩의 미화 위원회가,연수회활동하고 있다.
위원이외의 학생에게서도 가정의 미(쌀)의 갈아 국을 수집. EM균(세균)의 원액과 섞어서 등유통으로 「배양」하고, 강에 흘린다. 학생들은, 한겨울의 눈속에서도 적극적으로 참가했다. 흘린 EM균(세균)의 액은 작년도, 1000리터초과. 교사는 「강이 예뻐진다」라고 가르쳐 왔다.
문화제에서는 매년, 학생이 EM균(세균)의 효과를 인터넷등으로 조사해서 발표. 효과를 부정하는 정보를 발견한 학생도 있었지만, 「여러가지 의견은 있지만 믿자」라고 지도했다고 한다.
교사는, 효과에 의의가 있다라는 것을 알아 「학생에게는 정확히 설명하고 싶다」라고 이야기한다. 현(縣)의 담당자는 「나누어주는 것은 학교측의 요청이기 때문에」라고 책임을 부정하고 있다.
[출처] 아사히신문에 게재된 EM균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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