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가 제안한 과제는 사물지능통신기반의 지능형 스쿨존 안전 지킴이 시스템 개발입니다. 발표할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과제 개요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는 "교통사고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고자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1995년부터 학교를 중심으로 지정 운용해 오고 있으며," 2013년 현재 총 15444개의 스쿨존이 지정 운용되고 있습니다.
스쿨존에 설치되는 시설물은 그림과 같습니다.
"하지만," 스쿨존 내에서의 어린이 교통사고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이유를 찾아보면... 첫번째로는 스쿨존내에서의 교통안전에 대한 낮은 의식입니다. "우리나라의 교통안전은 운전자의 교통 안전의식의 변화 계도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운전자의 의식 변화는 단기적으로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림를 보면 스쿨존내에서 교통사고 가해자의 사고 유형으로 보면 안전운전불이행이 대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보행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불법 주정차와 앞만보고 뛰는 아이들의 행태에 있습니다. 비신호 즉 신호등이없는 횡단보도에서 어린이들의 횡단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주의를 확인하고 횡단한다는 어린이는 불과 30%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이에 불법주정차에 의한 시야 방해나 아이들의 보행 습성을 고려한 안전솔루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초등학생이 등하교 시의 스마트폰 사용률이 60%를 넘는다고 합니다. "보행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사고 위험률이 6배 정도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
안녕하십니까?.....저는 본 과제의 과제책임자 파이시스네트웍스 이상도입니다.
ReplyDelete저희가 제안한 과제는 사물지능통신기반의 지능형 스쿨존 안전 지킴이 시스템 개발입니다.
발표할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과제 개요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는
"교통사고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고자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1995년부터 학교를 중심으로 지정 운용해 오고 있으며,"
2013년 현재 총 15444개의 스쿨존이 지정 운용되고 있습니다.
스쿨존에 설치되는 시설물은 그림과 같습니다.
"하지만,"
스쿨존 내에서의 어린이 교통사고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이유를 찾아보면...
첫번째로는 스쿨존내에서의 교통안전에 대한 낮은 의식입니다.
"우리나라의 교통안전은 운전자의 교통 안전의식의 변화 계도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운전자의 의식 변화는 단기적으로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림를 보면 스쿨존내에서 교통사고 가해자의 사고 유형으로 보면 안전운전불이행이 대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보행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불법 주정차와 앞만보고 뛰는 아이들의 행태에 있습니다.
비신호 즉 신호등이없는 횡단보도에서 어린이들의 횡단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주의를 확인하고 횡단한다는 어린이는 불과 30%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이에 불법주정차에 의한 시야 방해나 아이들의 보행 습성을 고려한 안전솔루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초등학생이 등하교 시의 스마트폰 사용률이 60%를 넘는다고 합니다.
"보행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사고 위험률이 6배 정도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